뉴스&미디어

성공사례

236
지급명령 강제집행 및 배당이의 통한 채권 약 2천만원 전액회수
2020.03.04

[채권금액]


​- 지급명령 강제집행 및 배당이의 통한 채권 약 2천만원 전액회수


[사건개요]


- 채권자는 채무자에 대하여 약 2천만원의 대여금 채권을 가지고 있었으나, 채무자가 변제를 해주지 않고 있기에 지급명령을 신청해 확정된 결정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


​- 지급명령이 확정된 이후에도 채무자는 여전히 변제를 해주지 않았기에 본 법인을 찾아 채권추심을 의뢰하였습니다.


- 본 법인은 즉시 채무자의 재산파악을 진행한 결과 채무자가 소유한 부동산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으며, 해당 부동산은 재개발이 예정되어 보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도 파악해냈습니다.


​- 이에 즉시 재개발 보상금 채권에 대하여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을 신청하자, 채무자의 재개발 사건을 담당한 법무법인은 보상금을 법원에 공탁하였습니다.


- 본 법인은 의뢰인과 함께 배당기일에 참석하여 배당을 요구하려 했는데, 채무자는 친인척을 동원해서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아내려고 하는 것을 파악해서 배당이의를 신청했고, 이에 대한 승소를 이끌어 내어 허위채권을 배제한 후, 채권 전액을 회수할 수 있었습니다.


[성공요인]


- 본 법인은 우선 신속히 재산을 파악함과 동시에 재개발 보상금이 나올 것을 인지한 후, 그에 대한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을 신청하여, 회수를 시도하였는데, 배당기일에 채무자가 채무면탈시도를 하려는 사실을 능숙하게 파악해 내어, 허위채권을 배제시킨 후 채권을 회수할 수 있었습니다. 이는 본 법인의 여러 경험들이 빛을 발하였던 사건이었습니다.